RuntimeException: 언체크 예외, 런타임 예외 

컴파일러가 체크 하지 않는 언체크 예외이다.

RuntimeException과 그 자식 예외는 모두 언체크 예외이다.

RuntimeException의 이름을 따라서 RuntimeException과 그 하위 언체크 예외를 런타임 예외라고 많이 부른다.

 

 

예외에 대해서는 2가지 기본 규칙을 기억해야한다.

1. 예외는 잡아서 처리하거나 던져야 한다.

2. 예외를 잡거나 던질 때 지정한 예외뿐만 아니라 그 예외의 자식들도 함께 처리된다.

  - 예를 들어서 Exception을 catch로 잡으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잡을 수 있다. 

  - 예를 들어서 Exception을 throws로 던지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던질 수 있다. 

 

예외를 처리하지 못하고 계속 던지면 어떻게 되는가?

1. 자바 main()쓰레드의 경우 예외 로그를 출력하면서 시스템이 종료된다.

2. 웹 애플리케이의 경우 여러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기 때문에 하나의 예외 때문에 시스템이 종료되면 안된다. WAS가 해당 예외를 받아서 처리하는데, 주로 사용자에게 개발자가 지정한, 오류 페이지를 보여준다. 

 

체크 예외 vs 언체크 예외 

체크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으면 항상 throws에 던지는 예외를 선언해야 한다, 

언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아도 throws를 생략할 수 있다. 

 

언체크 예외의 장단점 

언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대,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를 생략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장점: 신경쓰고 싶지 않은 언체크 예외를 무시할 수 있다. 체크 예외의 경우 처리 할 수 없는 예외를 밖으로 던지려면 항상 throws 예외를 선언해야 하지만, 언테크 예외는 이 부분을 생략 할 수있다. 이후에 설명하겠지만, 신경쓰고 싶지 않은 예외의 의존관계를 참조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단점: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할 수 있다. 반면에 체크 예외는 컴파일러를 통해 예외누락을 잡아준다. 

 

 

기본원칙 2가지 

기본적으로 언체크(런타임) 예욀르 사용하자

체크 예외는 비즈니스 로직상 의도엊ㄱ으로 던지는 예외에만 사용하자 

  이 경우 해당 예외를 잡아서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문제일 때만 체크 예외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체크 예외 예) 

    계좌 이체 실패 예외 

     결제시 포인트 부족 예외 

    로그인 id, pw 불일치 예외 

 

throw Exception 

SQLException, ConnecExcetion같은 시스템 예외는 컨트롤러나 서비스에서는 대부분 복구가 불가능하고 처리할 수 없는 체크 예외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처리해주어야 한다. 

void method() throws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 

 

그런데 다음과 같이 최상위 예외인 Exception을 던져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void method() throws exception{..} 

 

이렇게 하면 Exception은 물론이고 그 하위 타입인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도 함께 던지게 된다. 코드가 깔끔해지는 것 같지만, Eception은 최상위 타입이므로 모든 체크 예외를 다 밖으로 던지는 문제가 발생함. 

 

결과 -> 그렇게 하면 중요한 체크 예외를 다 놓치게 됨. 중간에 중요한 체크 예외가 발생해도 컴파일러는 Exception을 던지기 때문에 문법에 맞다고 판단해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 좋은 방법이 아님. 

 

 

 

체크드 이셉션: 컴파일 단계에서 확인할수있는거  

언체크드 이셉션: 컴파일 단계에서 확인할 수 없는거 런타임환경에서 확인하는 것들 

 

런타임 

 

RuntimeException을 사용하면 기존에 있던 SQLException, ConnectException 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예외를 포함하지 않으면 기존에 변경한 Exception과 스택 트레이스를 확인할 수 없다. 변환한 RuntimeSQLException부터 예외를 확인할 수 있다. 

 

예외를 전환할때는 꼭 기존 예외를 포함하자! 

+ Recent posts